가요..

[스크랩] 남장사의 봄빛.../ 음악:동무생각

히아1 2009. 4. 24. 14:43



 
 
동무생각 (사우 思友) / 이은상 시, 박태준 곡

바이올린연주곡


테너

심곡의 음악방
Sop. 조수미  

    동무생각 (사우 思友) / 이은상 시, 박태준 곡

1922년 작. 제목은 ‘사우(思友)’였으나 뒤에 제목을 쉽게 풀어쓰게 되어 ‘동무생각’으로 바뀌었다. 원래 동요조의 선율이 바탕을 이룬, 작곡자의 가곡으로서는 퍽 고조된 작품으로, 악보에 정리된 곡을 작사자에게 부탁해서 가사를 붙였다. 이 노래는 작곡되자마자 널리 퍼져 삽시간에 젊은이들의 애창곡이 되었다. 전반부의 전형적인 동요풍에서 후반부의 변박자에 이르러서 감정을 격화시킨 것이 퍽 효과적이다.


 

박태준 (朴泰俊 1900~1986)
작곡가·합창지휘자. 대구 출생. 대구계성학교를 거쳐 평양숭실전문학교를 졸업하였다. 숭실전문학교 재학시 서양 선교사들에게서 성악과 작곡의 기초법을 배워 동요의 초창기 작품인 《가을밤》 《골목길》 등을 작곡하였다. 졸업 후 마산의 창신학교에서 교직생활을 하면서 시인 이은상과 함께 《동무생각》 등 예술가곡 형태의 노래를 작곡하였다.


1932년 이후 미국의 터스컬럼대학과 웨스트민스터대학에서 합창지휘를 배우고 합창지휘로 석사학위를 받았다. 귀국 후 36년 숭실전문학교 교수로 취임하였으며, 58년 연세대학교에 종교음악과를 설치하고 음악대학 학장을 지냈다. 68년 이후 한국음악협회 회장을 지내면서 서울음악제를 창설하였다. 작품은 동요 등 150여 곡이고, 문화훈장·서울시 문화상·예술원상을 수상하였다.



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 : 통도사 신행단체 구불회
글쓴이 : 만불가람 원글보기
메모 :